728x90

외부 온도가 영하로 떨어질 때 내부 온도를 너무 높이면 난방 효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경제적 난방의 노하우는 실내외 온도차를 줄이면서 적정온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실내에서 수면양말이나 수면조끼, 내복 등을 입어서 난방비를 최소화 하는 방법도 있으며 에어캡이나 러그깔기 등으로 실내 찬 기운을 막아주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한파에는 보일러를 가동할 수 밖에 없는데요. 우리가 인터넷에서 겨울 난방비 절약 꿀팁을 찾아보는 이유입니다. 인터넷에서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은 무수히 많습니다. 하지만 맹목적으로 따라가다 보면 난방비 폭탄을 맞을 수도 있습니다. 집안의 다양한 변수에 따라 조절 방식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요즘 보일러는 실온 모드, 온돌 모드, 예약 모드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최근 사람들이 흔히 사용하는 실온 모드가 아닌 잘 알려지지 않은 온돌 모드를 사용해야지 난방비를 아낄 수 있다는 설이 많아 무턱대고 온돌모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보일러 조절기보일러 조절기겨울 추위
무서운 한파에 난방비 아끼는 꿀팁

실온모드와 온돌모드의 난방 가동 차이점

하지만 각 조절기의 사용방법은 우리집의 컨디션에 따라 상황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실온 모드와 온돌 모드의 가장 큰 차이 점을 알아본다면 바로 “온도 감지 센서”의 차이입니다.

실온 모드는 보일러 조절기에 있는 센서로 난방을 가동하고, 온돌 모드는 바닥 아래에 깔려있는 보일러 배관 내의 난방수 온도를 기준으로 온도를 측정해 난방을 가동합니다. 즉, 실온 모드는 실내 공기가 따뜻해질 때까지 난방을 가동하고 온돌 모드는 방바닥이 따뜻해질 때까지 난방을 가동합니다.

1. 온돌 모드를 사용하면 좋은 경우

그렇기 때문에 국내 많은 전문가들은 원룸이나 외풍이 심해 실내 온도가 들쭉날쭉한 집, 단열이 잘 안되는 집에서 온돌 모드를 사용하라고 권고합니다.

특히 보일러 조절기가 바람이 쉽게 들어오는 문이나 창문 근처에 있는 집에서 실온 모드를 사용할 경우 보일러 조절기의 센서가 감지 하는 온도가 정확하지 않아 불필요한 난방이 계속 이루어지기 때문에 실온 모드가 아닌 온돌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돌 모드의 난방수 온도는 60에서 65도 정도가 적당합니다.

2. 실온 모드를 사용하면 좋은 경우

반대로 실온 모드를 사용하면 좋은 집은 보일러 조절기 주변에 문이나 창 같은 것이 없고 집에 외풍이 없거나 단열이 잘되는 집입니다. 흔히 난방비를 아끼려면 외출할 때 보일러를 끄기 보다 외출 모드를 설정해두라고 말합니다. 보일러 전원을 껐다가 다시 가동하면 차가워진 실내온도를 급격하게 올리기 위해 엄청나게 가스를 소비하여 그만큼 난방비가 더 많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보일러보일러보일러 조절기
무서운 한파에 난방비 아끼는 꿀팁


하지만 외출 모드는 제조사 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최소한의 난방만을 유지하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동파방지 기능만을 하거나 몇시간에 한번씩 살짝 보일러를 돌려 준다거나 최소 기온 이하로 떨어지지 않게 조절해 주는 기능 등이죠.

따라서 외출 모드는 조금 쌀쌀한 정도의 추위에는 난방 비를 절약해 줄 수 있지만 한파의 추위에 단열이 잘 안되는 집이라면 집안의 온도가 급격히 떨어지게 되고 사실상 보일러를 꺼두었던 것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따라서 단열이 안되는 집이라면 외출시 보일러를 끄거나 외출 모드를 사용하지 않고 평소 실내 온도보다 2~3°C 정도 낮게 설정해둔 후 외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예약모드 이용

또는 길게 외출할 예정인데 보일러를 계속 켜 두는 게 마음에 걸린다면 예약 모드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예약 모드는 짧은 시간 보일러를 강하게 가동했다가 긴 시간 보일러가 가동을 멈추는 걸 반복하는 모드입니다. 예를 들면 20분 동안 집을 강하게 데워둔 후, 2시간 동안 가동을 멈춰 실내의 따뜻함을 유지 시키는 방식입니다.

예약모드절약히터
예약모드침실온수조절기
무서운 한파에 난방비 아끼는 꿀팁

4. 가습기 이용

따라서 단열이 되지 않는 집이라면 외출시 온도를 낮춰 보일러를 계속 가동시키거나 예약 모드를 사용하는 등 상황에 따라 알맞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을 보다 빠르게 데우고 싶다면 가습기를 트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겨울철 실내 습도는 40~60%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가습기는 겨울철 건조함을 해결해주지만 난방비 절감과는 거리가 멀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습기에서 나오는 수증기로 인해 공기 순환이 빨라져 열이 집안으로 더 잘 전달되어 실내 온도 상승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 10가지 효능 및 부작용

프로폴리스 10가지 효능 및 부작용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자신의 타액이나 꿀과 식물성 수지로 만드는 천연 제품입니다. 프로폴리스는 벌집의 주요 구성 요소로 사용되며 꿀벌이 벌집을 봉인하고 치유하기 위해 생산하는 물질입

freebee.co.kr

비타민D 많은 음식 10가지

비타민D 많은 음식 10가지

비타민 D가 함유된 식품은 뼈와 전반적인 건강에 좋습니다. 영국에서 수행된 연구에 따르면 유제품, 육류, 생선, 심지어 계란까지 섭취하는 사람들은 모두 비타민 D의 일일 권장 섭취량을 얻을

freebee.co.kr

아마씨의 4가지 효능

아마씨의 4가지 효능

아마씨는 중동, 지중해 및 인도에서 수세기 동안 사용되어 온 종자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 섬유질 및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아마씨에서 발견되는 리그난은 암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freebee.co.kr

비타민d 부족 현상 5가지

비타민d 부족 현상 5가지

비타민 D는 건강에 필수적인 지용성 비타민입니다. 신체가 스스로 생성할 수 없기 때문에 보충제 등으로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타민D부족현상 비타민 D는 건강한 뼈와 치아에

freebee.co.kr

수면장애 증상 및 수면장애 없애는 방법

수면장애 증상 및 수면장애 없애는 방법

수면 장애는 수면 부족일 뿐만 아니라, 잠을 잘 자지 못하게 하는 수면의 질이 떨어집니다. 한국인의 평균 수면 시간은 6시간 42분입니다. 한국인들은 이제 겨우 40%만이 그들의 수면 패턴에 만족

freebee.co.kr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