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구기자는 낙엽활엽수가 늘어서 있으며 줄기는 보통 높이 1~1.5m이다. 가지에 가시가 있지만 어떤 나무에는 가시가 없습니다. 열매는 타원형의 장과로 8~9월에 붉게 변합니다. 크기는 작지만 맛은 처음에는 달콤하지만 나중에는 쓴맛이 납니다. 구기자의 열매는 모양이 작고 색깔이 붉습니다. 고서에서는 보리의 여름이라고도 불립니다. 구기나무 뿌리로 흐르는 물만 마시면 건강해진다고 하여 건강과 젊음을 상징하여 진시황제의 불로초라 하였다고 합니다.

 

 

구기자는 인삼, 하수오와 함께 3대 명약으로 꼽히고, 외국에서는 고지베리, 늑대베리라고도 불립니다. 어린 잎은 구기채, 근피건조는 지골피, 과실을 구인자라고 하며, 어린 잎은 허브로, 잎과 실은 차로 달여 먹거나, 술을 담그고 먹거나, 한방에서는 약재로 사용되었습니다. 중국에서는 2천년 전부터 약재로 쓰여져 왔으며 21세기에 전세계의 관심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뛰어난 구기자의 효능 때문에 “붉은 다이아몬드” 라는 별명까지 얻었습니다.

구기자
구기자 먹는 방법(구기자 효능)

1. 구기자 효능

1) 구기자에 함유된 좋은 성분은 카로티노이드, 콜린, 메리스산, 제아잔틴, 필린, 베타인, 베타-시토스테롤, 비타민 B1 및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유방암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베타-시토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어 중년 여성에게 특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기자차건구기자구기자
구기자 먹는 방법(구기자 효능)

 

2) 폴리페놀, 비타민 C 및 제아잔틴이 풍부한 구기자는 항산화 특성으로 인해 인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구기자는 주요 콜린 대사 산물 중 하나인 베타인의 훌륭한 공급원이며 메밀 및 인삼에 필적하는 것으로 연구에서 나타났습니다. 베타인은 인삼잎 1.09mg, 미나리 1.01mg, 구기자 10.52mg으로 인삼의 12배에 달한다고 합니다.

4) 구기자는 두뇌에 좋으며 혈압을 낮추고 혈전을 제거하는 것으로 밝혀진 베타인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심장병을 일으키는 성분을 억제하여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구기자-한약구기자-차구기자-요리
구기자 먹는 방법(구기자 효능)

5) 구기자는 독소를 배출하는 능력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구기자베타인은 독성물질의 배설은 물론 간세포의 해독과 재생에 큰 역할을 합니다.

6) 구기자는 간 회복에 도움이 되며 알코올 분해, 피로 회복, 시력 개선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7) 구기자는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얼굴을 희게 하고, 상처로 인한 질병을 치료한다고 하는 효능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2. 구기자 먹는 방법

중국에서는 약재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평상시의 식사 생활에서도 활용을 했습니다. 과일의 단맛을 위해 생으로 먹거나 건조한 과일로 국물, 죽, 차, 술, 디저트 등 다양하게 사용했습니다.

구기자-한약구기자-에이드
구기자 먹는 방법(구기자 효능)

1) 건 구기자​​

-구기자차 : 구기자차는 건구기자의 먹는 방법으로 가장 자주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물 2L에 가볍게 씻어낸 건구기자 30g을 넣고 30분간 끓인 후 하루에 2~3회 차로 즐길 수 있습니다. 온도가 높은 여름철에는 끓는 차는 꼭 냉장 보관하십시오.

- 구기자 효소 :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건구기자와 설탕을 1:1의 비율로 섞어 소독한 용기에 넣은 후, 햇빛이 안드는 시원한 장소에서 3개월 간 숙성해 줍니다. 이렇게 완성된 효소액은 물에 희석하여 시원한 주스로 먹거나 요리에서 설탕 대신에 사용합니다.

- 구기자 밥 : 깨끗하게 씻은 건구기자는 압력 밥솥에 함께 넣어 밥을 지어 먹기도 합니다.

- 구기자 식초 : 잘 말린 과일과 식초를 1:1의 비율로 넣고 꿀 100g을 넣고 잘 밀봉한 뒤 시원한 곳에서 2주일 숙성 시켜주세요. 구기자 식초를 요리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기자-주스구기자
구기자 먹는 방법(구기자 효능)

2) 구기자 분말​​

구기자 가루를 물에 타서 차로 마시거나 물에 타서 마십니다. 구기자 씨는 우리 몸에 이로운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구기자 씨를 통째로 갈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요리 할 때 구기자 가루를 각각 1티스푼 씩 넣어서 먹어도 좋습니다. 전, 부침개, 칼국수, 수제비 반죽에 소량을 넣어 사용하면 빛깔도 예쁘고 맛있습니다. 환으로 먹을 때 구기자, 계피 가루를 5:1 비율로 섞어 꿀을 넣어 동그랗게 만듭니다. ​​1일 권장 섭취량은 구기자 5컵, 계피가루 5g 이내​​입니다.

3. 섭취 시 주의 사항​​

찬 음식이라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습니다. 인진쑥은 따뜻한 음식이라 찬 음식인 구기자와 궁합이 맞지 않습니다. 소화기 계통이 약한 사람은 장기간 먹으면 안됩니다. 구기자는 건강에 좋은 과일이지만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심혈관 질환에 좋은 음식 16가지

 

심혈관 질환에 좋은 음식 16가지

심혈관 질환이란? 오늘은 심혈관 질환에 좋은 음식 16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심혈관 질환은 세계 사망의 주요 원인입니다. 매년 1,730만 명이 사망하고 이 수치는 2030년까지 2,360만 명으로 증

freebee.co.kr

오미자 효능 7가지 및 먹는 법(고르는 법)

 

오미자 효능 7가지 및 먹는 법(고르는 법)

오미자 오미자는 여러해살이풀로 8~9월이 되면 포도송이처럼 붉은 과육이 익어가는 가운데 한두 가지 씨가 있다고 합니다. 오미자 열매는 술을 담그거나 엑기스를 내거나 잘 말려서 차로 마십니

freebee.co.kr

스테비아 효능 6가지 및 부작용

 

스테비아 효능 6가지 및 부작용

스테비아란? 오늘은 설탕 대용품으로 사용되는 스테비아의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스테비아는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천연 감미료이며 모든 요리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스테비아는 국화과에

freebee.co.kr

딸기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딸기 효능 5가지 및 부작용

딸기는 섭씨 5도에서 15도 사이의 환경에서 잘 자라는 저온 작물로 날씨가 춥고 햇빛이 거의 없을 때 열매가 익는 데 최대 60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숙성 기간이 길수록 겨울 딸기의 당도와 영양

freebee.co.kr

췌장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원인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췌장암 초기증상 6가지 및 원인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췌장암은 신체 내부의 장기인 췌장에 영향을 미치는 암의 일종입니다. 췌장은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과 소화 효소를 생산합니다. 췌장암은 외분비 세포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90%가 발생하는

freebee.co.kr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