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메타인지의 사전적 정의 : 자신의 인지 과정에 대하여 한 차원 높은 시각에서 관찰ㆍ발견ㆍ통제하는 정신 작용. 「영어」 metacognition -국립국어원(우리말 샘) 유의어 : 상위인지(上位認知), 초인지(超認知)

 

메타인지는 1979년 심리학자 Kenneth J. Dauenheimer가 만든 용어입니다. "아는 것에 대해 안다"로 정의되며 자신의 생각에 대해 생각하는 능력,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아는 능력입니다. 즉, 자신의 생각, 감정, 기억, 신념, 태도 및 감정 상태에 대한 인식입니다. 또한 이러한 생각에 대한 통제력을 나타냅니다. 메타인지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자기 평가(자신의 지식을 평가하는 능력), 자기 조절(자신의 학습을 제어하는 능력) 및 자기반성(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능력)입니다.

 

 

메타인지 뜻

 

메타인지는 자신의 생각에 대해 생각하는 과정입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두뇌가 작동하는 방식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지식의 격차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으로 생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기 인식은 자기실현 또는 성취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당신이 자의식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의 행동이나 행동이 당신의 가치와 의도와 일치하지 않을 때를 인식하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자기 인식이란 무엇이 당신을 행복하게 하고 무엇이 그렇지 않은 지를 이해하여 그에 따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수학 문제를 풀다가 지난주에 풀었기 때문에 해결 방법을 알고 있음을 깨닫는 경우입니다. 메타인지에 능한 사람들은 자신이 모르는 것과 배워야 할 것을 식별하여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하여 이를 유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머리속-퍼즐호수를-바라보는-남성얼굴-물음표
자기인식

예를 들어, 직장을 잃으면 어떨 지에 대해 생각하고 있을 때, 내 마음은 직장을 잃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생성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내 삶의 다양한 가능성을 보고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의식적으로 수행했기 때문에 메타인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로 자기 인식을 높이는 5가지 방법

더 많은 자기 인식을 구축하려면 자신의 강점과 약점, 목표와 우선순위에 대해 스스로에게 정직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마음 상태에 대한 패턴이나 유발 요인을 인식하여 자신의 감정, 기분, 생각 및 태도를 모니터링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이것은 자신의 마음의 내부 작용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여 강점과 약점을 모두 가진 개인으로서 자신을 더 잘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노트북-앞에서-생각하는-소녀
자기 인식을 높이는 5가지 방법

어떤 사람들은 타고난 자의식을 갖고 있지만 모든 사람이 이 능력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모두는 안전지대에서 벗어나거나 불편한 상황에 처했을 때 더 분명 해지는 사각지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우리는 시간을 갖고 방금 일어난 일과 그 이유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평가해야 합니다. 생각을 인식하는 것 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행동을 통해 생각을 바꿀 수도 있어야 합니다. 자신을 더 많이 인식할수록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사물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바꿔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1) 자기반성 : 자의식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는 생각을 적어보는 것입니다. 일기 쓰기, 마음 챙김 명상일 수도 있고, 블로그일 수도 있습니다.

2) 감각적 자각 : 요가, 마음챙김 운동, 마음챙김 식사.

3) 사회적 인식 : 공감과 연민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연결.

뇌-실타래벤치에-앉아있는소녀와-여인모래위의-시계
자의식을 높이는 방법

4) 감정 조절 : 분노나 슬픔과 같은 감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명상이나 호흡 운동과 같은 마음챙김 기술을 사용합니다.

5) 개인 내 지능(IP) : 생각과 감정을 이해합니다. 당신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에 대한 인식 증가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릴 적절한 때를 아는 것.

마음의 판단력을 관리하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방법

메타인지는 자신의 인지 과정에 대해 생각하고 관리하는 능력입니다. 즉, 메타인지는 생각과 판단을 통제하는 능력입니다. 더 나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마음속의 판단의 목소리를 제어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결정을 내리기 전에 이야기의 양면을 제시하려고 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다른 관점에서 사물을 보고 한 가지 관점으로만 편향되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퍼즐조각화살표-방향뇌-전구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방법

일상생활에서 메타인지를 사용하는 방법

메타인지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몇 가지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는 무엇을 느끼고 있습니까? 나는 오늘 무엇을 하고 있었습니까? 왜 이런 기분이 들까요? 이 행동이 내 삶이나 생산성에 어떤 영향을 줍니까?

 

메타인지는 자기 성찰과 자기 평가의 정신적 과정입니다. 메타인지를 가진 사람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인식하고 감정 상태에 있을 때 식별할 수 있습니다. 자신에 대해 더 많이 알수록 특정 자극에 대한 반응을 더 잘 예측할 수 있습니다. 성공의 열쇠는 당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스트레스가 많을 때 이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두려움독서노을을-향헤-팔벌리는-모습
일상 생활에서 메타인지를 사용하는 방법

우리 자신의 인지 과정, 작동 방식,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때 우리는 삶을 어떻게 변화시켜야 하는지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메타인지 기술은 지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우리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다양한 수준에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시뇨리지 효과 뜻 seigniorage effect

 

시뇨리지 효과 뜻 seigniorage effect

시뇨리지 효과란? seigniorage effect 시뇨리지란 중앙은행이 화폐를 발행하여 얻는 이윤, 즉 화폐의 액면가에서 제조원가를 뺀 이윤을 말합니다. 중세 유럽의 봉건 영주를 뜻하는 Seignoir(시뇨르)에서

freebee.co.kr

NFT 뜻 Non-fungible token

 

NFT 뜻 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 토큰(NFT)이란? NFT(Non-Fungible Token)는 대체 가능한 토큰이 아닌 다른 형태로 존재할 수 있는 일종의 암호화폐입니다. 블록체인 기반 분산 네트워크에서 디지털 자산의 저작권 및 소유

freebee.co.kr

대전 맛집 추천

 

대전 맛집 추천

오늘은 대전 맛집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성심당 본점 전화 : 1588-8069 주소 : 대전 중구 대종로480번길 15 (주차 가능) 영업시간 : 매일 8:00-22:00 메뉴 : 튀김소보로 1,500원 / 판타롱부추빵 1,800원 /

freebee.co.kr

강남역 맛집 추천

 

강남역 맛집 추천

어거스트 힐 강남점 주소 :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106길 25 / 9신논현역 4번 출구에서 298m 영업시간 : 매일 11:30 - 22:00 Break Time : 없음 Last Order 21:00 (식사 이용 시간 : 100분) TV방송정보 : 생방송..

freebee.co.kr

 

728x90

'infotain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이 섬유가 풍부한 음식들  (0) 2022.10.13
오래 지속되는 클래식 자동차  (0) 2022.10.12
강남역 맛집 추천  (0) 2022.10.11
대전 맛집 추천  (2) 2022.10.11
NFT 뜻 Non-fungible token  (0) 2022.10.1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