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봄이 찾아오면서 황사가 우리를 방문합니다. 황사는 토양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일종으로 호흡기 질환 등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황사 발생 지역과 성분, 그리고 황사 대처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황사 발생 지역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황사의 주요 발원지는 고비사막, 내몽골고원, 중국 북동 사막지대, 황토고원 등입니다. 이 중에서도 고비사막과 내몽골고원에서 발생한 황사가 직접 우리나라로 이동하는 경우가 50%를 차지하며, 고비사막과 내몽골고원에서 발생하고 중국 북동 사막지대를 거쳐 이동하는 경우가 14%, 황토고원을 거쳐 이동하는 경우가 17%를 차지합니다. 즉, 전체 황사 발생 지역 중 고비사막과 내몽골고원에서 발생한 황사가 81%를 차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중국 북동 사막지대와 황토고원에서 직접 발생하여 유입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황사 황사 황사
황사 발생 시 대처법: 황사 상식부터 대처법까지

황사의 성분 및 영향 황사는 토양에서 발생하므로 칼륨, 철분, 알루미늄, 마그네슘 등의 토양 성분이 주요 이온성분입니다. 최근에는 미세 입자에 의한 부정적 영향이 크게 부각되고 있지만 오염물질과 섞이지 않은 순수한 황사는 알칼리성을 띠고 있어 황사가 가라앉은 지역의 토양 산성화를 예방하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습니다.

사전준비

(1) 일반 가정에서 창문 등을 점검하여 황사가 실내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합니다. 실내 공기정화기, 가습기 등을 준비하고 외출 시에는 보호안경, 마스크, 긴 소매 의복 등을 착용합니다. 식품은 오염되지 않도록 위생용기 등에 보관합니다.

 

(2) 교육기관에서 기상청에서 발표한 기상예보를 분석하여 지역 실정에 맞게 휴업 또는 단축수업을 검토합니다. 학생들의 비상연락망을 사전에 점검하고 연락체계를 유지합니다.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황사 피해예방 행동요령을 지도하고 홍보합니다.

 

 

(3) 축사, 시설원예장에서 운동장 및 방목장에 있는 가축을 대피시키는 방법을 준비합니다. 노지에 방치된 사료용 볏짚 등에 덮을 피복물을 준비하고 동력분무기 등 황사 세척용 장비를 점검합니다. 비닐하우스, 온실 등 시설물의 출입문과 환기창을 점검하고 제조업체 등 사업장에서는 자재 및 생산제품의 야적을 억제하며 어쩔 수 없는 경우 포장을 덮습니다.

황사 황사 황사
 황사 발생 시 대처법: 황사 상식부터 대처법까지
황사 황사 황사
황사 발생 시 대처법: 황사 상식부터 대처법까지

황사 발생 시 대처법

(1) 가정에서는 황사 및 미세먼지가 실내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창문 등을 점검하고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이산화탄소 등 실내 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최소한의 환기가 필요합니다. 노약자나 호흡기 질환자의 실외활동을 줄이고 외출할 때에는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어린이는 실외활동을 줄이고 집에 빨리 들어가도록 합니다. 외출 후에는 손과 발을 깨끗이 씻습니다. 황사 및 미세먼지가 종료된 후에는 충분히 환기하고 청소를 합니다. 노출된 식품이나 물건은 충분히 씻어서 사용합니다.

 

(2)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에서는 원아와 학생의 비상연락망을 점검하고 미세먼지와 황사 대비 행동요령을 지도합니다. 농업 분야에서는 비닐하우스, 온실, 축사 등 시설물의 출입문과 환기창을 철저히 점검하여 가축을 대피시키고 황사 노출을 방지합니다.

 

(3) 황사 발생 시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실내 환기와 공기 정화를 통해 실내 공기질을 개선하고 충분한 손씻기 및 개인 위생 관리를 실천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4) 황사 마스크

마스크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으로는 일반 방역용 마스크, 황사마스크, KF94 마스크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역용 마스크는 미세먼지나 바이러스 등을 막을 수 있는 기능이 있지만, 황사와 같은 미세한 입자를 막지 못할 수 있습니다.

 

황사마스크는 황사 입자의 크기를 막을 수 있는 미세필터가 내장되어 있으며, 공기 중의 유해 물질을 제거하여 호흡기를 보호합니다. KF94 마스크는 대한민국 산업표준으로서, 미세먼지, 바이러스, 황사 등을 막을 수 있는 효율적인 마스크입니다. KF94 마스크는 높은 착용감과 미세 입자를 효과적으로 막아주는 미세필터 기능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5) 이와 함께, 학교나 교육기관에서는 기상청에서 발표한 기상예보를 철저하게 분석하고, 학생들의 비상연락망을 사전에 점검하여 적절한 대응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농업 분야에서는 비닐하우스, 온실, 축사 등 시설물의 출입문과 환기창을 철저하게 점검하여 가축을 대피시키고 황사 노출을 방지하는 등의 대처가 필요합니다.

황사 가습기황사
황사 발생 시 대처법: 황사 상식부터 대처법까지
마스크공기오염알레르기
황사 발생 시 대처법: 황사 상식부터 대처법까지

황사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인접 국가에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국제적인 대처 방안도 함께 모색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국내외적인 연구와 협력을 통해 황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계속해서 모색해 나가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통해 황사 발생지, 성분, 대처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황사는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모두가 주의해야 할 문제입니다. 이에 대해 정부와 우리 모두가 적극적인 대처와 대응을 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 국민재난안전포털

 

국민재난안전포털

 

www.safekorea.go.kr

 

 

프로폴리스 10가지 효능 및 부작용

 

프로폴리스 10가지 효능 및 부작용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자신의 타액이나 꿀과 식물성 수지로 만드는 천연 제품입니다. 프로폴리스는 벌집의 주요 구성 요소로 사용되며 꿀벌이 벌집을 봉인하고 치유하기 위해 생산하는 물질입

freebee.co.kr

꿀의 효능 5가지 정리

 

꿀의 효능 5가지 정리

꿀은 꿀벌이 만들어내는 달콤한 물질입니다. 꽃의 꿀에서 꿀벌에 의해 만들어지며 항산화제,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등 다양한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꿀은 수세기 동안 전통 의학에서

freebee.co.kr

생강 효능 10가지(부작용)

 

생강 효능 10가지(부작용)

오늘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대표적인 식품인 생강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생강은 우리가 아는 뿌리 작물입니다. 달콤하고 톡 쏘는 향이 있습니다.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대표적인

freebee.co.kr

만성 피로에 좋은 음식 7가지

 

만성 피로에 좋은 음식 7가지

만성피로는 일상생활에서 정상적인 활동을 어렵게 만듭니다. 그것은 몇 달 또는 몇 년 동안 지속될 수 있고 여러분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만성 피로는 스트레스, 우울증, 불안,

freebee.co.kr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