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장염은 장의 염증을 말합니다. 주로 음식이나 스트레스, 약물을 통해 체내에 들어온 식중독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장염의 증상은 무엇이고 장염에 좋은 음식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장염이 발생하는 원인

장염의 원인은 크게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감염성 장염과 염증성 장질환에 의한 비감염성 장염의 두 가지가 있습니다.바이러스성 장염으로 알려진 상태를 유발하는 가장 잘 알려진 두 가지 바이러스는 파보바이러스와 노로바이러스입니다. 이 중 후자가 전체 사례의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발병은 사람이 바이러스에 노출된 음식이나 물건과 접촉하거나 섭취하거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에 의해 발생합니다.

장염복통장염-바이러스
장염

세균성 장염 증상은 병원성 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등의 세균에 의한 감염을 말하며, 6~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칩니다. 더운 여름날에는 세균이 더 잘 번식하기 때문에 장염 환자가 급증합니다.

(1) 음식

식중독 증상의 경우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먹거나 배달음식을 먹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식품위생관리의 문제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장염은 장의 염증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장염의 증상은 위 독감의 증상과 매우 유사하며 복통, 메스꺼움, 구토, 설사, 두통 및 때때로 발열을 포함합니다. 또한 구토물이나 대변에 혈액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장염발생원인장염발생원인장염
장염발생원인

(2) 노로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 장염은 위장염과 유사한 질병으로, 발생 시 어린이에게 흔한 증상으로는 구토와 설사가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이러한 증상은 발열, 두통, 근육통 및 질병이 발병하기 전 12-48시간의 잠복기를 동반합니다. 고열과 함께 구토와 설사를 포함하는 로타바이러스 장염의 경우 증상은 며칠 동안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에 대한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적절한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반복적인 구토와 설사로 인한 탈수 증상이 나타나면 수액 요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세균성

세균성 장염, 구토, 복통, 설사 등에 의해 유발되더라도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철저한 위생관리와 더불어 면역력 강화가 필요하며 특히 음식이 상하기 쉬운 여름철에는 음식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식중독의 경우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장염과 유사합니다. 그러나 식중독의 경우 고열과 오한, 두통/현기증 등의 추가 증상이 있습니다.

 

2. 장염에 좋은 음식

(1) 꿀을 섭취하는 것은 에너지를 회복하고, 면역력을 높이고, 체력을 강화하는 가장 눈에 띄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꿀은 몸에 해독 효과가 있으므로 위장염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탁월한 선택입니다.

매실꿀양배추
장염에 좋은 음식

(2) 한방에서도 매실은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을 완화하고 체내에 축적된 유해세균을 제거하는 천연소화제로서 식중독으로 인한 위장장애나 장염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3) 양배추에는 식이섬유, 단백질,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이것은 위벽을 보호하는 장벽을 만들고 손상된 위 조직의 치유 과정을 돕습니다. 또한 위염, 위궤양, 장염, 대장암 예방 및 기타 소화관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는 생으로 먹거나 양배추 주스로 만들어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로 소화를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꿀의 효능 5가지 정리

 

꿀의 효능 5가지 정리

꿀의 효능 꿀은 꿀벌이 만들어내는 달콤한 물질입니다. 꽃의 꿀에서 꿀벌에 의해 만들어지며 항산화제,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등 다양한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꿀은 수세기 동안 전통

freebee.co.kr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 5가지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 5가지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 과일은 식단에 추가 영양소와 섬유소를 섭취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일부 과일에는 다른 과일보다 항산화제가 훨씬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질병과 노화를 퇴치하는 데 도

freebee.co.kr

심혈관 질환에 좋은 음식 16가지

 

심혈관 질환에 좋은 음식 16가지

심혈관 질환이란? 오늘은 심혈관 질환에 좋은 음식 16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심혈관 질환은 세계 사망의 주요 원인입니다. 매년 1,730만 명이 사망하고 이 수치는 2030년까지 2,360만 명으로 증

freebee.co.kr

스테비아 효능 6가지 및 부작용

 

스테비아 효능 6가지 및 부작용

스테비아란? 오늘은 설탕 대용품으로 사용되는 스테비아의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스테비아는 설탕을 대체할 수 있는 천연 감미료이며 모든 요리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스테비아는 국화과에

freebee.co.kr

로즈힙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로즈힙 효능 7가지 및 부작용

로즈힙이란? 로즈힙은 일반적인 붉은색이나 오렌지색을 포함하여 모든 종류의 장미의 열매입니다. 일부 유형의 장미는 짙은 보라색에서 검은색까지 다양한 색상의 과일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freebee.co.kr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